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1학기 파란학기 도전 마무리, 204명 학생 참여

  • 2024-06-12
  • 1085


2024년 1학기 파란학기제가 51개팀 204명의 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마무리됐다. ‘파란학기제-아주 도전학기 프로그램’은 우리 학교가 지난 2016년 처음 도입한 학생주도의 혁신적 커리큘럼이다.


1학기 파란학기제 성과발표회는 11일 율곡관 로비와 대강당에서 열렸다. 파란학기에 참여한 학생들과 지도교수 등 아주가족들이 함께 자리해 축하를 보냈다. 파란학기에 참여한 학생들은 율곡관 로비에서 각 팀 별로 파란학기 도전과제에 대해 소개하고 공유했다.


이어 시상식이 열렸다. 시상식 사회는 파란학기 블루밍 서포터즈 이승민 학생이 맡았고 ▲김민규 교무혁신처 부처장 인사말 ▲지도교수 소감 발표(이건희 교수) ▲최기주 총장 격려사와 시상이 이어졌다.


2024년 1학기 파란학기에는 51개팀 204명의 아주대 학생들이 참여했다. 학생들은 스스로 발굴하고 제안한 도전과제를 한 학기 동안 수행했다. 참여 학생들은 ▲AI 활용 고민 상담 게임 개발 ▲지역 생산성 확대를 위한 AR 모바일 여행 어플 개발 ▲음주생활관리 서비스 개발 ▲드론 음식 배달 서비스 구축을 위한 방법론 제안 ▲생성형 AI 이미지와 영상을 활용한 단편영화 제작 등 다양한 주제로 파란학기 도전에 나섰다.


파란학기제 운영위원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심사 결과 황금실패상에 투게더(Toget語)와 지둘 팀이 선정됐다. 투게더(Toget語)팀은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한국 문화 학습 콘텐츠 제작에 도전했고 지둘팀은 지역 생산성 확대를 위한 AR 모바일 여행 어플 개발을 진행했다.


그 밖에도 ▲Zero to One상 – 칼든두부(청년 예술인 기회 창출을 위한 공연 기획 및 OSMU 콘텐츠 제작) ▲내일의 주인공상 – 글로밋(Glo-Meet, 취미 기반 외국인 교류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배포) ▲터닝포인트상 – 외로운노인클럽(6L6 2단 파워앰프 제작) ▲파일럿상 – 스펙타클(1:1 스펙 매니징 어플리케이션 'SPECTO') ▲이노베이터상 – HIGHER(국제 교육 컨설팅 서비스)에 수상팀이 나왔다. 성과발표회 현장 투표를 통해 선정된 시선집중상(특별상)은 칼든두부(청년 예술인 기회 창출을 위한 공연 기획 및 OSMU 콘텐츠 제작)와 웅성홍성(대한민국 소도시의 지역소멸을 관찰한 다큐멘터리 제작)에게 돌아갔다.

 

심사는 교육적 효과와 자기주도성, 도전결과의 우수성과 목표 달성도를 기준으로 이루어졌다. 이번 학기에는 최고상인 훌륭한 뱃사공상 수상팀은 배출되지 않았다.


‘파란학기제-아주대학교 도전학기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스스로 제안한 도전과제를 수행하고 학점까지 받을 수 있는 제도다. 아주대의 상징색인 파란(아주블루)색에서 따온 이름으로 알(자신의 틀)을 깬다라는 ‘파란(破卵)’과 이런 시도를 통해 사회에 신선한 ‘파란(波瀾)’을 일으키자는 뜻도 담겨 있다. 지난 2016년 1학기부터 2024년 1학기까지 17학기 동안 총 512개팀, 2013명의 학생들이 파란학기제에 참여했다.


파란학기제는 학생들이 직접 설계하는 학생설계 프로그램이 중심이 되며 ▲교수 제안 ▲기업 제안 ▲익스트림(Extreme) ▲글로벌 ▲무크(MOOC) 프로그램도 진행되고 있다. 파란학기 익스트림은 학생들이 사회문제 해결에 동참하는 프로그램이며, 파란학기 글로벌은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파란학기 MOOC는 미국 스탠퍼드대나 MIT·하버드대 등에서 제공하는 강좌를 수강하는 프로그램이다.


최기주 총장은 “여러분 모두 스스로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자신 있게 도전해 나가기를 바란다”며 “우리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을 던지는 계기가 되어주는 파란학기제 프로그램이 더욱 발전해 나가기를 희망하며, 학교도 열심히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 처음으로 파란학기 글로벌 프로그램 참가자들의 도전이 있었다”며 “이노베이터상을 받은 HIGHER 팀 수상자들에게 특별한 축하를 전하며, 더 많은 외국인 유학생들이 파란학기 도전에 함께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HIGHER 팀은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커리큘럼인 파란학기 글로벌 부문에 참여해 수상했다. 경영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사이버보안학과에 재학 중인 5명의 다국적 학생(NGUYEN TRUONG QUAN, Erdenesaikhan Amuujin, FARAH, NUR DALILAH MAZLAN, ULMASOV, ASADBEK SHUKHRATOVIC, KHIT MIN)이 그 주인공이다. HIGHER 팀은 국제 교육 컨설팀 서비스 제공을 주제로 도전을 완수했다.


# 24-1 파란학기제 성과 전시 보러가기

https://ace.ajou.ac.kr/ace/paran/conference.do


성과발표회 오프라인 전시 현장

최기주 총장 격려사

최기주 총장과 황금실패상 수상팀들국어국문학과 이건희 교수와 이노베이터상을 수상한 HIGHER 팀_외국인 유학생들로 구성된 HIGHER 팀은 파란학기 글로벌 부문의 첫 수상자다.